인감증명서는 부동산, 자동차 구매 등 다양한 용도로 쓰이는 서류인데요. 인감증명서 인터넷 발급을 어떻게 하는지 궁금하신 분들께서 이 글을 통해 정말 쉽게 따라 하실 수 있습니다. 1분만 투자하시고 여러분의 소중한 시간 절약하시기 바랍니다.
1번 이상 주민센터를 방문 후 인감을 등록하신 분들은 주민센터에 재방문할 필요 없이 아래 링크를 통해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니 방문해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정부 24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인감증명서란?
행정청에 신고된 인감과 같다는 것을 증명하는 문서로 주민센터 또는 군청과 같은 관공서에서 본인소유의 인감, 즉 도장을 등록 후 본인의 진위여부를 확인하거나 증명할 일이 있을 때 활용합니다.
인감 등록 방법
인감은 인터넷으로 등록이 불가합니다. 발급방법은 주민등록상의 주소지 관할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인감을 등록하시면 됩니다.
수수료는 600원이며 인감으로 등록할 도장, 본인 소유의 신분증 (주민등록증 또는 운전면허증)을 지참하여 방문하시면 담당 공무원을 통해 상담 및 발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인감을 분실 하셨다면 변경할 인감과 신분증을 지참 후 주소지 관할 주민센터에 방문하면 인감 변경 신고를 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인감증명서 발급방법
인감을 발급 받으셨다면 인감증명서는 어떻게 발급받는지도 알아보셔야겠죠? 인감증명서는 정말 중요한 서류이기 때문에 이또한 정부 24를 통한 인터넷 발급이 지원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인감등록은 반드시 거주하는 관할 주민센터에서 가능한 반면 인감증명서 발급은 모든 주민센터에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인감증명서 발급을 위해 수수료 600원을 준비 후 주민센터에 방문하시면 담당공무원을 통해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다양한 이유로 대리인에게 인감증명서 발급을 위임하셨다면 대리인의 신분증과 위임장을 추가로 준비하셔야 하니 꼭 확인해 보시기 바랄게요.
인감증명서 종류
인감증명서는 계약 및 거래를 위해 사용되는 문서로 일반용 인감증명서, 매도용 인감증며서 2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일반용 인감증명서는 본인 확인을 위한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보통 은행거래 및 계약 시 사용됩니다.
반면 매도용 인감증명서는 매매에 필요한 서류로 구입자의 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와 같은 인적사항이 기재되어 있는 인감증명서입니다.
흔히 자동차, 부동산 매매등을 할 때 사용되며 내 소유의 물건을 매수자에게 명의 변경을 한다는 것을 신고하고 등록한 인감이 찍힌 문서라 생각하시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주의사항은 인감증명서에 기재되는 매수인의 주소는 반드시 주민등록등본상의 주소와 일치해야 합니다. 꼭 명심하시기 바랄게요 .
맺음말
이번포스팅은 인감증명서 인터넷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을까요? 인감은 정말 중요한 문서라 인터넷 발급은 어렵지만 혹시나 인터넷 발급 할 수 있을까 하는 기대감에 시간을 낭비할 수 있으니 이 글을 통해 확실히 아시고 곧바로 주민센터로 가시기 바랄게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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